본문 바로가기
대학생을 위한 정보

자취생 공과금 비용은 얼마나?

by 공돌남자 2020. 8. 11.

자취생 공과금 비용은 얼마나?

 

자취를 생각하고 계시거나, 하게 될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합니다.

보통 대학생들의 자취는 대부분 10평 남짓 되는 원룸에서 하게 되는데요.

집을 계약할 때 찾아보면 월세와 전세의 차이도 있지만, 관리비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관리비가 다 똑같은 금액이 아니라, 어떤 집은 5만원, 다른 집은 10만원으로 차이가 나기도

하고, 관리비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지 또한 각각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취방을 구할 때 관리비란을 볼 때 어떤 부분을 봐야하는지,

미포함 시 실거주 할때 어느정도의 공과금을 낼 것인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서 알고가셔야 할 부분은 공과금이란 큰 틀로 보았을 때 전기세, 수도세, 가스비용 3가지를

의미하며, 개인에 따라 사용습관이 다 다르기 때문에 편차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관리비의 포함 범위

관리비 10만원 - 수도 가스 자가 부담
관리비 2만원 - 수도,전기,가스 자가 부담
관리비 10만원 - 수도료 자가 부담

 

3가지 종류의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번 집 : 관리비가 10만원, 수도료와 가스사용료를 자신이 내야합니다. 
2번 집 : 관리비가 2만원, 수도료, 전기세, 가스사용료를 자신이 내야합니다.
3번 집 : 관리비가 10만원, 수도료를 자신이 내야합니다.

관리비도 각각 다르고, 자신이 부담해야할 공과금이 어떤 것인지도 다 다르기 때문에

월세만 보시는 것이 아니라 관리비 또한 집을 고를 때 중요하게 보셔야 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부동산에 집을 보러갈때나 다방,직방과 같은 어플을 사용할때도 꼼꼼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관리비를 4만원으로 계약해서 싸게 한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는데,

막상 집 주인이 전기세,가스비용 부담을 안해주면 실제로 나가는 돈이

'관리비 4만원 + 공과금 5만원 = 9만원' 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관리비가 5만원인데 집 주인이 가스비용을 부담해주고, 전기세만 내야한다고 하면

나가는 돈이 '관리비 5만원 + 공과금 1만원 = 6만원' 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월세를 싸게하고, 관리비를 올리는 경우나 월세를 비싸게 하고 관리비를 싸게 하는 경우가 있고, 전세의 경우에는 전세 보증금으로 월 마다 수입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관리비를 비싸게 책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만약 자신이 공과금을 부담하는 부분에 있어서, 어느 정도 돈을 내게 될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 공과금은 어느 정도 나올까?

좌측 : 여름  우측 : 겨울

 

가스요금은 보일러 사용(온수, 방 온도 높일때)에 발생되는 금액입니다.

보시면 겨울에 보일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요금 차이가 상당합니다.

겨울에 하루 24시간이라고 하면 하루의 절반은 밖에서 나머지 절반은 집에 있는 것 같은데요.

예약모드로 4시간에 한번씩 돌아가게 설정해 놓는데 생각보다 요금이 많이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개별난방이고, 대부분의 원룸은 개별난방이지만 '중앙난방'도 있습니다.

개별난방은 보통 아파트에서 사는 것처럼 보일러를 개별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추우면 틀 수 있고, 더우면 끌 수 있지만 중앙난방의 경우에는 자신이 직접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집 주인이 직접 보일러를 관리하는데, 추우면 틀어달라고 해야하고,

더우면 꺼달라고 해야합니다. 굉장히 불편하지만 중앙난방의 경우에는 보통 가스비용을

자신이 부담하지 않거나, 부담해야할 금액이 적습니다.

 

겨울 전기세

다음은 겨울 전기세입니다. 여름 전기세는 깜빡하고 안찍었네요..ㅎㅎ

여름 전기세는 보통 8000~9000원대 정도 나오는 편입니다.

에어컨을 쓰는지 안쓰는지에 따라서 전기세가 많이 달라지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 여름시즌 하루에 에어컨을 3~4시간 이상 트는 것 같은데, 생각보다

전기 요금이 많이 안나와서 좋았습니다.

 

전기세 또한 사용습관, 그리고 에어컨 에너지 효율등급에 따라서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이 정도 사용하면 이 정도 나오는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과금이 어느정도 나오는지 정리하면,

 

여름 전기세 : 8000 ~ 9000원       겨울 전기세 : 4000 ~ 5000원

여름 가스비용 : 4000 ~ 5000원    겨울 가스비용 : 40000 ~ 50000원 (개별난방)

공과금의 경우 개인마다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 점 꼭 유의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양보다 많으면 당연히 많이나오고, 적게 사용하면 적게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