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영 이야기

취업 경제 상식 - 매몰비용, 풍선효과

by 공돌남자 2020. 7. 30.

취업에 도움되는 경제 상식 - '매몰비용'과 '풍선효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취업에도 좋고, 알면 지식이 되는 두가지에 대해서 컵라면 끓이는 시간 3분이면 읽을 수 있게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매몰비용 

초기 의사결정으로 이미 지출되어 회수가 불가능한 돈과 시간 등을 의미함

또한, 매몰비용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하지 않고 저지르는 실수를 '매몰비용의 오류' 라고 합니다.

 

 

 

- 첫번째 사례

 

영화를 보러갔습니다. 재밌다고 해서 12000원이라는 돈을 내고 여자친구랑 영화를 보러 갔는데, 영화가 너무 재미가 없어서 그만 보고 나올까 말까 고민을 하게되는데, 돈이 아까워서 결국 끝까지 보고 나왔는데 후회가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오류가 '매몰비용의 오류' 이고, 영화를 보는데 든 12000원과 2시간이 '매몰비용'인 것입니다.

영화를 보기위해 12000원이라는 돈을 지불하였지만, 그 돈이 아까워서 2시간이라는 시간을 함께 버리게 된것입니다.

 

- 두번째 사례

 

콩코드 여객기의 오류

'콩코드 여객기'의 오류라고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콩코드 여객기란, 차세대 운항으로 각광받을 거라 여겨졌던 음속보다 빠른 비행기입니다.

콩코드 여객기는 굉장히 빠르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탑승객 숫자도 적고, 항속 거리도 짧으며, 연비도 안좋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지타산이 안맞기 때문에 운행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개발하는데 어마어마하게 많은 비용이 들어갔다는 이유와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다는 이유로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개발한 결과, 큰 적자를 보고 콩코드 여객기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때의 '매몰비용'은 '개발비' 이고 수지타산이 맞지 않음에도 개발비가 아까워 계속 진행하였던 것이 바로 '매몰비용의 오류'를 저지른 행동인 것입니다.

 

 

2. 풍선효과

풍선효과란, 풍선의 한 부분을 누르면 다른 부분이 튀어나오듯이,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한 부분을 억제하면 다른 현상이나 문제가 튀어나오는 것을 의미함

출처 : 어린이 조선 일보

 

- 첫번째 사례

'최저임금제 상승'이 있습니다.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좋은 취지로 실행되었지만

너무 많이 상승된 결과, 일자리의 감소로 이어져 오히려 일자리 수급의 불균형을 초래한 사례입니다.

저도 실제로 느꼈는데요, 최저임금제가 큰 폭으로 상승된 전, 후에 아르바이트 자리가 상당히 줄었다는 것이 체감이 됩니다.

 

 

- 두번째 사례

'부동산 규제 강화'가 있습니다. A지역에 투기가 과열되자, 이를 막기 위하여 대출 조건 강화,

대출 비용을 낮추는 등의 규제를 하였으나, 투기가 사라지지 않고 규제가 없는 B지역으로 투기 세력이 그대로 옮겨가 투기를 하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유지되던 B지역의 집 값이 갑자기 뛰어버리는 현상입니다.

 

두 사례 모두 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지만, 그에 따라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된 '풍선 효과' 인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두가지 경제 상식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상식이기 때문에 3분만 투자하셔서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