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혼돈의 매수매도 타이밍, 비싸게 사서 싸게 팔지 않는법은?

by 공돌남자 2020. 7. 13.

혼돈의 매수매도 타이밍, 비싸게 사서 싸게 팔지 않는법은?

어떻게 하면 투자를 잘 할 수 있을까?

 

 

세상에는 정말 놀라운 일이 많습니다. 

주식 또한 그 예외는 아닐 것 입니다. 귀신같이 내가 사면 올라가는 둥 마는 둥 하다가

돈이 필요해서 팔아버리면,  급격하게 반등해서 쭉~ 올라가는 경험 많이 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매수"와 "매도"의 타이밍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이것은 수학처럼 답이 나와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때 팔아라', '이때 사면 2배오른다' 등의 말을 듣고

투자를 한다는 건 자신의 원칙이 없이 투자한다는 것과 같고 주식에서 실패할 확률이 100%와 가깝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에 대해서 이번 시간에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 가지로 요약하면 "뇌를 바꿔라", "생각하는 패턴을 학습하라" "1거래 3근거 노트 적기" 입니다.

 

 

 

● 고점 매수하는 이유는?

보시는 그림은 5개의 봉입니다. 그림은 길이가 다 같지만 실제 실험에서는 길이가 다른 6개의 봉을 가지고 실험을 하였다고 합니다. '한 막대기를 주고 이 막대기와 길이가 같은 막대를 골라보아라' 라는 실험을 하였을 때, 1명씩 따로따로 실험하였을 때는 정답율이 90%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의 방에 모아놓고 실험하였을 때는 처음 사람이 오답을 말하면 40%의 사람이 똑같이 오답을 말하였다고 합니다. 바로 '동조'한 것입니다. 단순히 '다른 사람이 말한 답이 정답이겠거니' 하고 따라간 것이 아니라 오답이 정답인지 확인하기 위해 본 결과 실제로 똑같이 보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동조 실험

 

주식 또한 똑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주식가격이 폭등한 경우를 보고

주변에서 다들 주식을 시작하니, 나도 해야할 것만 같고, 안하면 뒤쳐지는 것 같습니다. 

'SK바이오팜' 이 좋다던데? 라는 많은 여론과 주변의 말들만 듣고, '진짜 좋은거 같은데 나도 늦기전에 얼른 사야지!' 라는 생각으로 사지만, 가격은 더 이상 오르지 않고 미미합니다.

샀었을 당시는 주가가 많이 올랐을 때였고, 산 뒤에 내 주식은 무조건 오를 것이라는 합리화를 시작합니다. 바로 절대 하면 안된다는 주식과 사랑하는 단계입니다.

 

[피하는 방법] 
 뇌의 방어기제에 의해서 사회적 동조에 휘둘리는 것, 즉 사회 다수의 의견이 내 의견인것 처럼 착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바꾸어야 합니다. 지금 떠오른 생각이 정말 오롯이 나의 의견인지, 사회의 의견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저점 매도하는 이유는?

고점 매수와 동일하게 공포심에서 비롯되는 심리 현상입니다.

이성이 알아차리기 전에 감정이 정신과 몸을 지배하고, 주가가 하락했던 논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니야 내 주식은 그럴리 없어. 무조건 이 어려움만 해결되면 다시 반등할거야' 같은 생각을 하며 논리를 부정하고, 공포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 틀린지 맞는지 확인도 하지 않은채 복구 불가능 할 정도로 떨어진 다음에서야 헐 값에 팔 게 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공포에 대응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한 사람들은 공포가 왔을 때, 침착하게 바로 행동으로 옮깁니다. 이때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 보유한 포지션 줄이기

두번째 : 인버스 포지션을 가져가서 리스크 줄이기

 

[피하는 방법] 
공포를 느낀다면 포지션을 줄이는 연습을 하자. 지속적으로 공포가 찾아왔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스스로 패턴을 만들고, 가지고 있는 종목에 확신이 있다면, 인버스를 통하여 리스크를 관리해야합니다.

 

 

오늘은 고점 매수와 저점 매도하는 이유와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에 있어 성공한 사람들은 다들 인간적인 정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감성과 소통을 빼고, 냉철한 논리와 이성으로 무장해야만 성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원하신다면 간단하게 바로 실천할 수 있는 '1매매 3근거 일지' 쓰기를 권해드립니다.

한 주식을 매매할때 내 판단이 어떠한 근거로 이루어 졌는지 흰 백지 노트에 3개의 근거를 적고 다음 매매를 할때 그 전 거래를 복기하며 매매하는 것입니다.

차곡차곡 반복되는 훈련을 통하여 경험치를 쌓으신다면, 적어도 오늘보단 내일, 그리고 한달보단 1년 뒤 성장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