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외활동/데일리 펀딩 서포터즈 아임파인 2기

취업 후 월급 220만원 재테크 계획 , 데일리펀딩

by 공돌남자 2020. 9. 18.

첫 취업 후 재테크 어떻게 하지?

갈수록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더 이상 근로소득으로만 사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본 소득을 창출해야하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자본 소득에는 부동산을 통한 임대수입, 배당주를 통한 꾸준한 배당, 가치투자로 얻는 주식 차익 등등이 있는데요! 자본 소득을 유의미하게 만들고, 수익을 내기 위해선 시드 머니(Seed money)가 필요합니다.

 

시드 머니

Seed란 '씨앗'이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자본 소득이라는 단단한 나무가 세워지기 위해서 씨앗이 되는 돈, 즉 '목돈'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금수저가 아닌 이상 목돈이란 바로 생기지 않습니다.

아르바이트, 그리고 취업을 통해서 얻는 근로 소득을 계속해서 차곡차곡 모아나가야 합니다.

 

2020년 신입사원 연봉 평균

 

첫 연봉을 받을 때 평균적으로 대기업은 4130만원, 공기업은 3810만원, 중소기업은 2800만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 중 저는 가장 현실감 있게, 중소기업이 인센티브를 받았다고 가정하고, 연봉 3천만원에 맞추어서

재테크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봤습니다!

연봉 3천만원의 월급 실수령액은 세금을 제외하고 220만원입니다.

 

1. 투자

 

저는 월급의 절반인 110만원을 저축처럼 투자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은행에 돈을 넣어놓으면 손해를 보는것이기 때문에 적금,예금은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110만원 중 50만원은 우량한 회사의 배당주에 투자하고, 20만원은 애플과 구글과 같은 대기업 주식, 30만원은 채권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또한 나머지 10만원으로는 데일리펀딩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각각 주식,채권,부동산 분야에 분산투자 하였습니다.

 

2. 고정 지출 관리

목돈을 모으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 지출 관리입니다.

신용카드 금지

그리고 그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신용카드입니다.

할부라는 제도 때문에 100만원 짜리 옷을 사도 12개월에 나눠서 지출하면 한 달에 10만원도

지불하지 않는다는 허황된 인식을 가지게 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100만원을 지불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저는 소비 패턴을 늘리는 신용카드를 쓰지 않고, 체크카드만 사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핸드폰 요금에 적당하게 5만원정도 쓰고, 자취하게 된다면 반전세 등의 집을 구해서 최대한 월세를 낮추려고 합니다. 또한 자동차를 타고 다니면 월마다 나가는 고정지출이 너무 많아 돈을 모을 수 없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생각입니다.

 

3. 자기계발

 

돈을 모으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가치를 더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계발을 통해서 스스로 경쟁력을 높이면 220만원을 월급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300만원도 받을 수 있고, 그 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재테크란 역시 월급을 많이 받는 것이기 때문에 한달에 10만원 정도 씩은 책이나 강의등에 투자하여 자기계발 하려고 합니다.

 

4. 여행

다낭 여행

저는 여행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특히 국내 여행보다는 해외여행을 좋아하는데요.

한번에 큰 돈이 들어가다보니 자주 가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해외여행을 위한 돈을 한달에 5만원, 10만원씩이라도 모아서 동남아나 유럽등 타지역으로

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너무 돈만 모으려고 하면 힘들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제 자신에게 상을 주고 싶습니다.

 

5. 생활비

투자 110만원 + 고정지출비(자취방, 핸드폰, 교통비 등등) 30만원 + 자기계발 10만원 + 여행 10만원

하고도 60만원이 남습니다.

60만원으로 옷도 사고, 경조사 비용들도 내는 등등 다 하고 남으면 추가적으로 저축할 계획입니다.

 

6. 한달에 110만원 씩 연 수익율 7%일 경우

매 달 110만원 씩 저축하고, 연 마다 7%수익씩 올릴경우

 

첫 해 > 14,124,000원

둘째 해 > 29,236,680원

셋째 해 > 45,407,247원

 

복리로 계산했을 때, 3년 후 45,000,000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복리로 계산하는게 이상적인 일이고, 실제로 매매를 하면서 차익을 내는 것이 아니면 복리효과를 보긴어렵지만 그래도 꾸준히, 길게 투자하는 것이 최고의 재테크 방법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지금까지 월급 220만원을 받을 경우 저는 어떻게 재테크 할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데일리 아임파인 2기로 활동하면서 P2P투자에 대한 지식도 갖추고, 실제로 투자하며 수익도 내고 뿌듯합니다. 또한 막연하게 미래에 어떻게 재테크 할지 생각만 하고 있었지 실제로 수입을 어떻게 배분할지 계획을세워본 적은 없었는데 이번 기회로 어느정도 뼈대를 잡은 것 같아서 기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적금, 예금과 같이 돈을 쉬게 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함으로써 돈이 돈을 벌게 하는 구조를 만들 생각을 하시면 좀 더 부자에 가까워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